본문 바로가기
인프라 개념

하이퍼바이저

by 집돌이디벨로퍼 2025. 2. 27.

하이퍼바이저란 물리적 하드웨어와 그리고 그위에서 실행되는 VM(가상머신)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이다. 하이퍼 바이저는 물리적인 서버 자원을 가상화하여 여러개의 독립된 OS가 동시에 실행될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이퍼 바이저의 분류는 Native 방식과 Hosted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Type1. Native 방식(Full Virtualization 전가상화)은 물리적 하드웨어 위에 하이퍼바이저 프로그램이 직접 설치되고, 그 위에 여러 개의 가상 머신(VM)이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운영체제가 없이 하이퍼바이저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관리합니다. ->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해 물리적 자원을 가상 머신에게 할당하여, GuestOS 들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 하지만 하이퍼바이저안에 OS 관련 기능들이 적기때문에 관리하기가 불편하다 하지만 자원 관리가 직접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성능 측면에서는 효율성이 뛰어나다.

 

Type2. Hosted 방식(Para Virtualization 반가상화)은 물리적 하드웨어에 설치된 운영체제 위에 하이퍼바이저가 설치되고, 그 위에 가상 머신을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자원과 하이퍼바이저 사이에서 자원할당과 관리 역할을 합니다. => 물리적 하드웨어에 OS를 설치하고 그 위에 하이퍼바이저 프로그램을 설치해 관리하는 방식 => 관리하기 편하다 하지만 오버헤드가 많이 발생해 자원 소모량이 많다.

 

서버는 안정성이 최고로 중요하다 => 만약 도커를 사용하여 가상화를 하게되면 껏다 켜지면 IP들이 고정이 되지않고 다 날아가기 때문에 좋지않다

 

'인프라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EBS Volume 2025 - 3 - 7  (0) 2025.03.07
[AWS] EC2 공부  (0) 2025.03.05